공지사항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The 33rd World Cooperative Congress)

행사안내 2021. 10. 19. 06:28

“협동조합 정체성에 깊이를 더하다”를 주제로 글로벌 이슈들을 다루고, 지역과 글로벌 수준의 삶을 발전시키는 협동조합 운동의 역할을 탐색하고자 진행되는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The 33rd World Cooperative Congress)가 오는 2021년 12월 1일부터 3일까지 대한민국 서울 그랜드 워커힐에서 개최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한국파트너로 참여합니다.



- 행사기간: 2021년 12월 1일 - 3일 (사전행사 11월 28일 - 30일, 환영연 11월 30일) 

- 행사장소: 서울 워커힐호텔 비스타홀 외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진행)

- 주제 : 협동조합 정체성에 깊이를 더하다 (Deepening Our Cooperative Identity) 

- 참가자

  • (현장) 국내외 협동조합 관계자 1,200여명 (해외 500명, 한국 700명)
  • (온라인) 국내외 협동조합 관계자 1,000여명
  • 전세계 협동조합, 국가 및 국제기구 대표자들, 청년 협동조합인 국제 네트워크,
  • 시민사회 관련 대표자들, 언론인, 연구기관 및 연구자들, 일반 시민 등

- 주최 : 국제협동조합연맹(ICA)  

- 주요 프로그램 : 

  • 본대회: 4개 전체세션, 20개 동시세션, 전시 
  • 부대행사: 학술대회, 법률포럼, 협동조합 현장견학, 청년 협동조합인 워크샵, 협동조합 관련 정부기관 회의 등


>> 온라인 참가 등록(개인) 바로가기

>>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

보도자료  

국제협동조합연맹 (이하 ICA)는 2021년 12월 1일부터 3일까지 대한민국 서울에서 ‘제 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를 개최하기로 발표하였다. 대회의 주제는 “협동조합 정체성에 깊이를 더하다”로 글로벌 이슈들을 다루고, 지역과 글로벌 수준의 삶을 발전시키는 협동조합 운동의 역할을 탐색하고자 한다

올해 2020년은 전세계 협동조합 운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1895년에 설립된 ICA의 설립 125주년이자, 1995년 9월 21일 영국 멘체스터 협동조합대회에서 ‘협동조합 정체성 선언’이 채택된지 25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에 당초 2020년 12월 서울에서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를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불가피하게 2021년 12월1-3일로 연기하게 되었다.

ICA 아리엘 과르코 회장은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를 내년 서울에서 개최하게 되어 기쁘다. 이 대회는 코로나19 이후 협동조합의 회복력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어떻게 협동조합이 기후변화부터 성평등에 이르는 다양한 글로벌 도전들을 극복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다음 세대를 위한 더 좋고, 공정하며, 포용적인 세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의 농업협동조합인 중국공소합작사(ACFSMC)는 이 대회의 첫 공식 국제후원 파트너가 되었으며, 이 대회의 성공과 위기의 시기에 도전하는 협동조합 운동에 함께할 것을 약속하였다. 

ICA 아시아태평양 회장이자 중국공소합작사 부회장인 리춘성 회장은 “이 대회는 세계 경제발전에 있어서 협동조합 운동의 역할을 강화하고, 협동조합 간 협력을 더욱 공고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또한 오늘날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세계적 수준의 도전들에 대한 해결책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대회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는 대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ICAWorldCoopCongress.coop

이 대회의 공동주최하는 한국협동조합협의회의 박차훈 회장(새마을금고연합회)은 “우리는 서울에서 전세계 협동조합인들을 맞이하고자 기다리고 있다. 제 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에서 한국의 협동조합들은 협동조합 정체성이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떻게 협동조합들이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 배울 것으로 기대한다”고 환영의 말을 전했다.

아리엘 과르코 회장은 “협동은 위기극복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글로벌 도전을 해결할 수 있는 더 공정하고, 더 균형잡힌 그리고 근본적으로 더욱 튼튼한 경제를 구축하는 대안적 방법이다. 협동조합 운동은 협동조합의 정체성, 가치, 원칙에 강하게 뿌리내리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협동조합들은 전세계 곳곳에서 자신들의 지역사회를 위기에서 구하고,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토대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소개

국제협동조합연맹은 1895년 창립된 가장 역사가 깊은 국제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 전세계 300만 협동조합과 10억 명 이상의 조합원을 대표하며, 111개국의 320개 기관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협동조합 관련 지식과 전문성, 공동 행동을 위한 공통의 목소리와 토론의 장을 제공하여 전세계 협동조합들의 이해와 성공을 지원하고, 협동조합 정체성 선언*을 수호합니다. 

ICA는 총회 및 이사회를 최고 의사결정기관으로 하며, 글로벌 사무소(벨기에 소재), 4개 지역, 8개 부문, 5개 주제위원회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협동조합 성장의 제도적 환경 조성을 위해 전세계 국제기구 및 조직들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1946년 이래UN경제사회위원회(ECOSOC)와 정례 고위급 토론을 개최하고, UN식량농업기구(FAO), 국제노동기구(ILO)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함께 활동하고 있으며,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에 매우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ICA 홈페이지: ica.coop/en

*세계협동조합대회 홈페이지: icaworldcoopcongress.coop